국내 최초의 웹표준 게시판 : 시리니 GR보드

Posted by EveR™
시리니넷 로고
현재 시리니넷 로고

요즘 제가 직장을 구하게 되어 포스팅을 메일 꾸준히 하기가 힘들어 졌습니다. 그래도 앞으로 시간이 날 때마다 여러분들과 함께 웹표준을 준수한 홈페이지를 같이 만들어볼까 합니다. 아마 저랑 같이 웹표준 홈페이지를 만들어 보게 된다면 나중에 div나 li를 남용하는 일이 없을꺼라 생각합니다. 우리가 노프레임 홈페이지를 만들 땐 설치형 게시판 프로그램은 거의 필수인거 같습니다. 예전엔 우리나라에서 대표적인 설치형 게시판 프로그램이였던 제로보드4는 몇년전에 계발이 종료된 상태이고 아직도 보완이 너무 취악하기에 기존의 제로보드4 계발자 분들조차 제로보드4 사용을 권장하지 않고 있습니다. 게다가 지금은 웹표준을 준수한 홈페이지를 만들어야 하는데 제로보드4는 웹표준과 거리가 멀기 때문에 사용하기가 힘듭니다.

그래도 많은분들은 아직까지 제로보드4를 사용하고 있고 XE로 전환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왜냐면 어렵게 느껴지기 때문이죠. XE는 모듈, 위젯, 플러그인 레이아웃 등으로 세분화 되어 CMS형태의 프로그램으로 개발됬기 때문에 기존에 제로보드4유저들 입장에선 정말 다가가기 힘들죠.(참고로 워드프레스도 CMS형태의 블로깅툴입니다.) CMS형태의 프로그램이 어려운 이유중 하나가 페이지 영역별로 컨텐츠가 위젯,플러그인 등으로 분류되어 있는데다가 보통 CMS형태의 프로그램은 자체적으로 개발한 템플릿코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처음 접하는 입장에서는 뭐가 뭔지 모르겠고 그냥 정신없죠. 저도 CMS형태의 프로그램인 워드프레스를 처음 접하면서 맨 처음엔 거의 아무것도 몰라 많이 힘들었습니다. ^^;

그래서 몇몇분들은 제로보드4가 어떻게든 다시 개발되어 웹표준을 준수한 게시판으로 다시 제탄생하기를 기도할 것입니다. 하지만 NHN개발자들은 XE개발만으로도 힘들고 벅찰지경입니다. 웹표준을 준수한 게시판을 찾는 분들께 꼭 추천드리고 싶은 게시판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바로 시리니GR보드 입니다. 시리니넷 운영자이신 시리니님께서 2005년 10월에 GR보드 1.0.X버전에 대한 개발을 완료하셨으며 그 후 꾸준한 업데이트와 동시에 블로그, 포럼, 쇼핑몰 등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개발하셨고 꾸준히 업데이트 중이십니다. 그리고 현재 HTML5를 적용한 1.9.X 버전을 계속 개발하고 계십니다. 그 밖에 시리니님께서는 안드로이드 어플인 지르자!라는 중고매몰 검색 어플을 제작하셔서 화제가 되기도 하셨습니다.

시리니GR보드의 설치법과 사용법이 제로보드4와 유사합니다. 나중에 시리니GR보드 설치방법에 대해 포스팅하겠지만 제로보드4 사용경험자 분들은 직접 시리니넷에 들어가셔서 GR보드 버전중 1.8.x버전때의 최종버전을 다운받아 압축을 풀고 계정에 디렉터리를 업로드하여 설치해보시기 바랍니다. 제로보드4에서 했듯이 파일명을 간단하게 줄여서 쓰실수 있고 GR Board 게시판 공지에 이동규님께서 제작하신 GR보드 메뉴얼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저도 한때는 제로보드4가 웹표준에 맞춰 다시 개발되기를 기도했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기도해도 소용없는 짓이였고 도저히 안되겠다 싶어 다른 웹표준 게시판 프로그램을 찾아다니다가 우연히 시리니GR보드를 찾게 되었답니다. 여러분들도 좀더 쉽게 웹표준을 준수한 홈페이지를 만들고 싶으시다면 웹표준을 준수하면서 제로보드4와 설치법 및 사용법이 유사한 시리니GR보드를 적극 추천드리는 바입니다. 다음에는 실제로 설치하는 방법 및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포스팅하겠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