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2.0의 방탄조끼 : 웹 2.0을 이끄는 방탄웹

Posted by EveR™

저번 시간에 Head First HTML with CSS&XHTML에 대한 리뷰에 이어 오늘은 “웹 2.0을 이끄는 방탄웹”이라는 책에 대해 리뷰를 하고자 합니다. 웹표준에 대해 조금이라도 관심있는 분들 중에 이책을 모르시는 분들은 거의 없더라고요. 저는 제가 이책을 활용했던 방식을 바탕으로 아주 간단하게 리뷰하고자 합니다. 만약 웹표준 코딩에 자신이 없거나 웹표준에 대해 처음 배우는 입장라면 이 책은 잠시 잊어버리시고 먼저 Head First HTML with CSS&XHTML를 먼저 공부하고 오셨으면 좋겠습니다. 이 책은 그냥 레퍼런스 식의 책이며 테크닉에 충실한 책이기에 처음부터 이 책을 공부한다면 오히려 독이 됩니다. 기본기가 없는 상태에서 이책을 보면 추후에 실전에서 웹표준 작업을 하실 때 자신도 모르게 막코딩을 하게 되고 div를 남발하게 되는 않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책을 보면서 “테크닉”만 빼내다가 활용해야지 이 책에 써져있는 예제들을 있는 그대로 받아 드리시면 어느세 자신도 모르게 div남발이나 막코딩을 하게 된다라는 것을 강조드리는 바입니다.

방탄웹 스크린샷
자신의 웹페이지에 방탄조끼를 입히기 위한 서적

이 책의 독자층은 HTML과 CSS의 원리를 어느정도 숙지신 분들이여야 합니다. 웹에서 HTML과 CSS가 어떻게 상호작용 하는지 이해하긴 했는데 막상 실전에 돌입하니 이것저것 오류가 나고 생각지도 못한 부분에서 막히거나 또는 테크닉적으로 더 발전하고 싶으신 분들께 이 책을 추천드립니다. 이 책에선 우리가 웹작업하는데 있어서 어떤 경우에도 깨지지 않는 튼튼한 레이아웃을 설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우리가 흔히 보는 네비게이션 메뉴 제작과 텍스트가 아무리커져도 깨지지 않는 둥근모서리박스 제작 등 실전에서 필요한 테크닉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 책을 공부하면서 전에 열심히 공부했던 기본기 또한 잊지 않도록 가끔씩 복습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참고로 저는 이 방탄웹은 사흘정도만 대충 공부한 후에 다른사람들이 만들어 놓은 웹표준 블로그나 사이트들의 소스코드들을 참고해가며 테크닉을 익혔습니다. 여러분들도 기본기가 잘 되어있으시다면 이 방탄웹만 오래 공부하기보단 코딩이 잘 되있는 웹표준 블로그나 사이트들을 찾아다니면서 테크닉을 익히는 것이 더 편하실꺼라 생각됩니다. 다음에는 웹접근성 관련된 괜찮은 서적에 대해 리뷰하겠습니다. 허접한 리뷰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